소비자TV뉴스

상단여백
HOME 소비자TV 뉴스·정보 소비자매거진W
제윤경 의원, 공공부문 콜센터종사자 처우개선 방안 토론회 개최5/3(목)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0간담회의실

[#사례] “고객이 먼저 끊기 전까지는 끊어서도 안 되고, 고객에게 대꾸를 해도 안 되고 그렇게 했었거든요. 끊을 수가 없다 보니 분이 풀릴 때까지 계속 그 욕을 듣고 있어야 하는데, 어떤 분은 쌍스러운 욕설을 하고... 그런데도 저희들은 항상 굽신거려야 하니까. 안 그러면 짤릴까봐... 그렇게 참고 굽신거리다 보면 바닥까지 비참해지는 느낌이죠.”(면접참여자 G)

위 사례와 같은 공공부문콜센터 종사자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실은 5월 3일(목)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4층 제10간담회실에서 <공공부문 고객상담센터(콜센터) 종사자 정규직전환과 처우개선 방안모색 토론회>를 주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보증기금,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서 실제 근무하는 상담사들과 각 기관의 사업담당자, 공공연대노조, 학계, 고용노동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실효성 있는 처우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공공기관의 고객상담센터(콜센터)는 대민서비스라는 필수업무를 담당하고 종사자규모가 1만 여명에 이르지만 대부분 위탁용역회사에 고용되어 있어 고용불안, 열악한 저임금 환경에 놓여있다. 또한 대부분이 여성, 단시간근무자이고 업무 특성상 성희롱, 폭언, 악성민원에 시달리는 감정노동자에 해당하여 이들에 대한 처우개선 요구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 감정노동자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발 맞춰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국회의원은 지난 2월 ‘금융권 감정노동자보호강화법’을 발의하였고, 3월에는 같은당 한정애 의원이 대표발의 한 ‘감정노동자보호법’(산업안전보건법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는 등 국회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현장에서 실질적인 처우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부는 작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여 공공부문 고객상담센터 종사자에 대한 정규직전환 등 처우개선을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정규직전환을 자회사방식으로 우회하거나 잘못된 전환제외기준을 적용하는 등 취지와 다르게 운영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토론회는 위와 같은 문제인식으로 공공부분 고객상담센터 종사자들의 정규직전환문제와 처우개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토론회를 주최한 제윤경 의원은 “공공부문 콜센터 직원은 기관의 사소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아닌, 기관을 대표해서 대국민서비스를 담당하는 기관의 얼굴임에도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해왔다”라고 하면서 “이번 토론회를 통해 열악한 근무환경과 상시 감정노동에 노출되는 콜센터 종사자들의 노동이 존중받고 이들의 처우가 실질적으로 개선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노하빈 기자  habinnoh@ctvkorea.com

<저작권자 © 소비자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소비자TV뉴스는 다양한 목소리를 뉴스에 반영하고 있으며, 이에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소비자TV뉴스에 자유롭게 접근할 권리와 반론 및 추후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대리인 : habinnoh@ctvkorea.com 전화 : 02-1644-7936

노하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브랜드 분석
    [빅데이터분석] 게임기업 8월 브랜드평판...1위 엔씨소프트, 2위 넥슨, 3위 위메이드
    [빅데이터분석] 수입자동차 2017년 7월 브랜드평판...1위 BMW, 2위 벤츠, 3위 아우디
    [브랜드평판] 카드사 브랜드 2017년 7월 빅데이터 분석...1위 현대카드, 2위 삼성카드, 3위 신한카드
    [빅데이터] 남자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공유, 2위 송중기, 3위 이상민
    [빅데이터] 증권사 브랜드평판 2017년 6월 분석...1위 KB증권, 2위 미래에셋대우증권, 3위삼성증권
    [빅데이터] 카드사 브랜드평판 6월 분석...1위 현대카드, 2위 신한카드, 3위 삼성카드
    [빅데이터]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 6월 분석...1위 현대해상, 2위 삼성화재, 3위 동부화재
    [빅데이터]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 6월 분석...1위 국수나무, 2위 한솥, 3위 꽃마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