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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컨설팅서비스' 10명중 4명 "너무 비싸다"...1회 최대 10만원소비자원, 취업관련 소비자불만상담 57% '계약해제·해지' 관련
청년 실업률이 10%를 육박하면서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취업난 속에 '취업컨설팅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으나 소비자 정보제공이 미흡하고, 서비스에 비해 수강료가 과도하게 책정돼 소비자 불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4년간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취업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143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계약해제·해지 및 위약금 관련 불만이 82건(57.3%), 계약불이행 관련이 42건(29.4%) 등 계약 관련 불만이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24일 밝혔다.
 
수강료나 환불조건 등에 관한 소비자 정보제공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오프라인에서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30곳(학원 10곳, 학원 외 업체 2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원 10곳 중 3곳은 교습과정이나 교습비 옥외가격표시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었고, 학원 외 업체 20곳 중 4곳은 홈페이지에 요금을 표시하지 않는 등 소비자 정보제공이 미흡했다.
 
계약해제·해지 및 환불에 대한 사항을 홈페이지에 기재하지 않은 곳도 학원 10곳 중 6곳, 학원 외 업체 20곳 중 11곳 등 총 17곳이었다.
 
일부 업체는 중도해지 제한, 과도한 위약금 부과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을 기재한 곳도 있었다.
 
또 소비자원이 최근 1년간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30대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해 질문한 결과, '수강료가 과도하게 비싸다'는 요금 불만이 42%(126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개인별 맞춤형 컨설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33.7%(101명), ‘강좌의 품질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응답이 32.7%(98명) 등으로 뒤를 이었다.
 
취업컨설팅 서비스 관련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자료=한국소비자원)
실제로 서울지역 취업컨설팅 학원 10곳을 방문하여 1회당 평균비용을 조사한 결과, 자기소개서 및 면접시험의 경우 1회당 약 10만원, 인·적성검사 및 필기시험의 경우 1회당 약 3만 8천원이었으며, 패키지·종합반의 경우 1회당 평균비용이 약 4만 2천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에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원 및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행정지도·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하고, ▲해당 사업자에게 소비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할 것을 권고할 예정이다.

차현주 기자  rep02@ctv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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