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TV뉴스

상단여백
HOME 소비자TV 뉴스·정보 소비자매거진W 포토뉴스
2017 소비 트렌드 ‘욜로(YOLO)라이프’

2017 소비 트렌드 ‘욜로(YOLO)라이프’
<소비자매거진W 182회>

서울대소비트렌드 분석센터가 2017년 소비 트렌드 10가지를 발표했습니다. ‘CHICEN RUN’으로 붉은 닭의 해 비상의 날개를 펴라 라는 대 주제를 내놓았는데요. 저희 프로그램에서는 이번주부터 키워드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김난도 교수팀이 제시한 첫 번째 키워드는 지금 이 순간, 욜로 라이프입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제시한 2017년 10대 키워드는 chicken run입니다.
내년 정유년을 맞아 붉은 닭의 해 비상의 날개를 펴라는 뜻입니다.

먼저 첫 번째 키워드인 욜로는 You only live once 로 한 번뿐인 인생이란 뜻입니다.

원래 욜로라는 용어는 미국에서 생겨난 신조어인데요. 주로 대화 중 주제를 전환할 때 던지는 말이 미국의 인기 가수 노래에 등장하면서 의미가 재조명 됐습니다.

int 김난도 교수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욜로족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의 현재적인 욕구에 충실하다는 점입니다. 계획적인 소비보다는 그때그때의 욕구와 관련된 소비활동을 더 선호합니다.

이에 따라 마감 시한에 따라 가격이 저렴해지는 ‘타임커머스’ 앱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콘텐츠산업에도 욜로 문화가 영향을 미쳐 1인 미디어 전성시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새로운 B+프리미엄입니다. 가격대비 성능이 구매의 핵심 고려요인이 된 가성비의 시대지만 무조건 저가격이 먹히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추가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가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방향으로 소비 구조의 질적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int 김난도 교수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소비트렌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어지는 열열소비담 코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TV 블로그  (클릭)

소비자TV 페이스북  (클릭)

[참한 소비 / 착한 기업 / 바른 방송 소비자TV] 

노하빈 기자  habinnoh@ctvkorea.com

<저작권자 © 소비자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소비자TV뉴스는 다양한 목소리를 뉴스에 반영하고 있으며, 이에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소비자TV뉴스에 자유롭게 접근할 권리와 반론 및 추후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대리인 : habinnoh@ctvkorea.com 전화 : 02-1644-7936

노하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브랜드 분석
[빅데이터분석] 게임기업 8월 브랜드평판...1위 엔씨소프트, 2위 넥슨, 3위 위메이드
[빅데이터분석] 수입자동차 2017년 7월 브랜드평판...1위 BMW, 2위 벤츠, 3위 아우디
[브랜드평판] 카드사 브랜드 2017년 7월 빅데이터 분석...1위 현대카드, 2위 삼성카드, 3위 신한카드
[빅데이터] 남자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공유, 2위 송중기, 3위 이상민
[빅데이터] 증권사 브랜드평판 2017년 6월 분석...1위 KB증권, 2위 미래에셋대우증권, 3위삼성증권
[빅데이터] 카드사 브랜드평판 6월 분석...1위 현대카드, 2위 신한카드, 3위 삼성카드
[빅데이터]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 6월 분석...1위 현대해상, 2위 삼성화재, 3위 동부화재
[빅데이터]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 6월 분석...1위 국수나무, 2위 한솥, 3위 꽃마름
여백
Back to Top